Language
KOR ENG
학회소개

About KSE

학회소개
학회소개 회원공간 학술행사 학술 자료실 공지사항 인증의/연수교육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 지도전문의
연구회 및 지회
인사말 KSE Logo 학회연혁 학회회칙 임원진 및 위원회 역대 임원 연구회 및 지회 사무국 정보
연구회 및 지회
학회소개연구회 및 지회
심장-종양학 연구회
연구 배경
2015년 발표된 국가암정보센터 자료에 의하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의 암 5년 생존율은 69.4% 로 1996년부터 2000년까지 4년 생존율 44%에 비하여 크게 증가하였다. 1993년부터 2013년까지 암 경험자는 137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2013년 인구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 37명당 1명이 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암 치료 후 생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항암치료를 받고 있거나 경험한 환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항암제의 치명적인 합병증인 심독성 (Chemotherapy-induced cardiotoxicity)의 발병률도 따라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우리나라의 항암제 심독성 관련 통계자료는 전무 한 상태로 보아도 무리가 없는 상태이다. 항암제 심독성이 발생하면, 암 치료에 제한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심독성 자체로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항암 치료를 받은 암환자의 삶의 질이나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합병증이다. 그러나 각각의 암에 따라 호발 연령, 호발 성별, 항암제에 대한 반응, 투여하는 약제의 종류 등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모든 암종에 적용할 수 있은 항암제 심독성 진료 지침이 제시되고 있지 못하다.

심초음파는 항암제 심독성을 진단 및 추적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 방법으로 현재 임상에서 실제로 심독성 선별검사를 위하여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고 있으나, 앞서 언급한대로 적절한 진료 지침이 없어, 기관마다 제 각각으로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심초음파학회에서 항암제 심독성에 대한 적절한 진료 지침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항암제 심독성 연구회에서는 다기관 연구를 통하여 고형 및 혈액 암 환자들에서 항암제로 인한 심독성의 기전을 연구하고,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조기 진단 및 추적에 대한 국내 지침을 마련하는 한편, 항암제 유발 심근증의 치료 방법을 찾고자 한다.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Cardio-Oncology 분야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심장초음파 전문의들이 역할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연구회 출범
2016년 4월
연구 및 활동계획
1) 항암제 심독성의 발생 기전에 대한 기초연구를 통한 심근 보호 약제 개발
2) 다 기관 항암제 심독성 등록 사업을 통한 국내 발생 현황 파악
3) 심초음파를 이용한 항암제 심독성의 조기 진단 및 추적 Guideline 제정
4) 항암제 심독성의 예방 및 치료 전략 개발
5) Multimodality Imaging을 이용한 고형암 및 혈액암의 심장 전이 연구
6) Cardio-Oncoloy 협진 시스템 개발
발기인 (무순)
한국심초음파학회
윤호중 (가톨릭의대) 정우백 (가톨릭의대) 김우식 (경희의대) 손일석 (경희의대) 정욱진 (가천의대) 신미승 (가천의대) 조구영 (서울의대) 박용현 (부산의대)
김계훈 (전남의대) 김장영 (연세원주의대) 김성환 (고려의대) 김경희 (세종병원) 박재형 (충남의대) 이주희 (충북의대) 윤현주 (전남의대) 박태호 (동아의대)
양동헌 (경북의대) 조경임 (고신의대) 심지영 (연세의대) 최정현 (부산의대) 신성희 (인하의대) 윤세정 (일산병원) 박성지 (성균관의대) 김형섭 (계명의대)
황희정 (경희의대) 이정은 (이화의대) 이승표 (서울의대) 진정연 (을지의대) 조정선 (가톨릭의대) 윤연이 (서울의대) 박경일 (동아의대) 손장원 (영남의대)
한성우 (한림의대) 유승기 (을지의대)

혈액-종양 내과 및 유방외과
송병주 (가톨릭의대, 유방외과) 민창기 (가톨릭의대, 혈액내과) 이은미 (고신의대, 혈액종양내과) 송정윤 (강동 경희의대, 외과) 김효정 (부산의대, 혈액종양학)
김진영 (계명의대, 혈액종양내과) 임주한 (인하의대, 혈액종양내과) 이수이 (동아의대, 혈액종양내과) 홍수정 (일산병원, Oncology) 허호 (일산병원, 유방외과)
채병주 (가톨릭의대, 유방외과) 이성은 (가톨릭의대, 혈액 내과)
연구회 조직
직위 성명 소속
회장 윤호중 가톨릭의대
총무 정우백 가톨릭의대
학술위원회 손일석 경희의대
지침제정위원회 김형섭 계명의대
등록위원회 한성우 한림의대
 
위원회 명단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학술위원회 손일석 채병주, 심지영 송병주, 민창기, 이윤규, 이정은, 정우백
지침제정위원회 김형섭 심성훈, 김학진 김은경, 박성미, 송정윤, 이상재, 이성은, 이지은, 이혜원, 임주환,
최정현, 채병주
등록위원회 한성우 김건민, 윤현주 김지연, 김성환, 박진선, 서정숙, 심지영, 윤현주, 이은미, 이정은,
이주희, 이지은, 이혜원, 임주환, 정우백, 조경임, 조정선
기대 효과
심독성의 발생 기전을 연구함으로써 항암제로부터 심장을 보호하면서도 암 치료에는 방해되지 않는 새로운 약제의 개발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국 단위의 다 기관 등록 사업을 통하여 국내 항암제 심독성의 발생 통계를 파악하고, 항암제 심독성의 조기 진단, 추적 및 치료를 위한 심초음파 Guideline을 제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과정에서 cardiology와 oncology의 협력이 활성화되어, 종양학에 관련된 많은 임상의사들이 심초음파학에 관심을 갖고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한국심초음파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장-종양학 연구회는 한국심초음파학회의 발전과 항암환자의 진료 및 Onco-Cardiology 협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록
TOP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사용해주세요.